해외여행/2025. United States of America

미국 초등학교 입학 쉽게 따라하기, 공립학교 등록 절차 & 필수 서류 정리

집밥앨맘 2025. 2. 17. 17:47
반응형

안녕하세요 집밥앨맘입니다. 자녀가 한국에서 초등학교를 다니다가 미국으로 오게 되면, 부모로서 가장 먼저 고민되고 걱정되는 것이 바로 학교 입학 절차일 거예요. 미국은 한국과 교육행정 시스템이 많이 다른 것 같아요. 그래서 처음에는 복잡해 보이지만요, 차근차근 준비하면 어렵지 않답니다. 집밥앨맘과 남편 역시 작년 말부터 올해 1월 초에 아이의 미국 초등학교 입학을 준비하면서 많은 정보를 찾아보고 직접 경험하면서 많은 걸 배울 수 있었어요. 그래서 오늘은 한국 초등학생이 미국 공립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과정을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

오차드힐스 초등학교 모습(실제로 스쿨버스는 평소 운영하지 않아요, 필드트립 갈 때 버스가 너무 이뻐 찍은 사진이랍니다)

📌 미국 캘리포니아주의 초등학교 학년 배정 기준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는 매년 9월 1일을 기준으로 학년이 배정돼요. 예를 들어, 우리 아이가 2016년 10월생이라면 2025년을 기준으로 한국에서는 초등학교 3학년이지만, 미국에서는 2학년으로 배정될 수 있어요. 이 부분은 꼭 확인하고 가는 것이 좋아요! 또한, 학교마다 학력 평가(Test) 또는 인터뷰를 요청하는 경우도 있어요. 영어 실력이 부족한 경우에는 ELL(English Language Learner) 프로그램을 통해 추가 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해요.

🏫 미국 초등학교 입학 절차 (Enrollment Process)

미국 공립학교에 입학하려면 교육구(District)별 등록 절차를 따라야 해요. 앨리스네 가족은 얼바인에 살고 있지만 얼바인 교육구(IUSD)가 아닌 터스틴 교육구(TUSD)에 속한 오차드힐스 초등학교에 입학했어요. 각 교육구마다 등록, 입학 절차가 조금은 다를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절차를 따르고요, 제가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한번 정리해 볼게요.

TUSD map

1️⃣ 거주지 확인 및 배정 학교 찾기

미국 공립학교는 집 주소 기준으로 학군(School District)이 정해져요. 먼저, 교육구 홈페이지에서 우리 집이 속한 학군 및 배정 학교를 확인하는 절차가 필요해요. 앨리스네의 경우에는 TUSD 홈페이지에서 주소를 입력하면 원하던 오차드힐스 초등학교에 배정될 것이라는 메시지가 떴었어요.

TIP: 인기 학군 지역은 등록 인원이 많아, 배정이 간혹 밀릴 수도 있다고 해요. 그래서 원하는 학교를 염두에 두고 이사를 완료했는데도 해당학교에 입학하지 못하고 인근 다른 초등학교에 가게 되는 경우도 있었다네요. 그래서 가능하면 미리 확인하고 서둘러 등록하는 것이 필요한 것 같아요!

반응형

 

2️⃣ 온라인 등록 신청 (Aeries Portal)

입학할 학교가 결정되면, 해당 교육구의 온라인 시스템(Aeries Portal)에서 신입생 등록(Enrollment Application)을 진행해야 해요. 이때, 주의할 것은 이 절차를 출국 전 한국에서 절차를 완료하고 싶은 마음에 시도를 해보았는데 접속이 안되었었어요. 그래서 조금 미루고 있다가 미국에 입국해서 인터넷 연결 후 진행하니 매끄럽게 진행되더라고요.

 

💻 등록 시 입력하는 정보
✔️ 학생 기본 정보 (이름, 생년월일, 국적 등)
✔️ 부모 정보 (연락처, 직업 등)
✔️ 건강 정보 (예방접종 내역 등)
✔️ 이전 학교 기록 (한국에서 다닌 초등학교 정보)

TIP: 등록 신청 후, 교육구에서 추가 서류 제출을 요청하니 해당 서류를 미리 파악해 준비해 두면 좋겠죠?

3️⃣ 필수 서류 제출 📂

온라인 등록 후, 다음과 같은 입학 필수 서류를 학교 오피스에 제출해야 해요. 

 

📑 필수 서류 목록
✔️ 여권 사본 (부모 & 학생)
✔️ 거주 증빙 서류 (아파트 계약서, 전기/가스회사의 letter of residency)
✔️ 예방접종 증명서 (영문 번역본)
✔️ 한국 초등학교 재학 증명서(영문 번역본)
✔️ Student Health Inventory (교육청 양식으로 온라인 시스템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어요)
✔️ AB 699 DC Form (마찬가지로 온라인 시스템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어요)

TIP: 한국에서 예방접종 증명서를 미리 영문으로 발급받아 오면 편해요. 앨리스 학년의 경우 확인해보니 수두2차 접종 내역만 있으면 되는 것으로 파악되었는데 한국에서 혹시 몰라 전체 예방접종 증명서를 발급받아 두었었어요.

4️⃣ 학교 방문 & 서류 제출 후 배정 확인

학교를 찾아가 오피스에서 행정을 담당하는 선생님에게 서류 제출을 하고 났더니 3일 정도가 지나 메일을 통해 입학 확정 안내를 보내주었어요. 보통 3~5일 정도 걸린다고 하더라고요. 혹시나 일이 꼬이면 어떻게 되나 내심 노심초사했었는데 입학 확정 안내메일을 받고 나니 정말 후련해지더라고요. 오차드힐스 초등학교는 1월 6일 월요일에 개학을 했는데 첫 등교는 1월 10일 금요일부터 하게 되었답니다. 그리고 해당 학년의 반과 담임선생님까지 알 수 있었어요!!!

✨ 마무리하며

한국에서 출국 전, 다른 무엇보다 정말 아이의 초등학교 입학이 매끄럽게 진행되지 않으면 어떡하나 너무나 걱정되었는데 차근차근 진행해보니 크게 어려움은 없었어요. 다만, 필수 서류는 가능하면 출국 전 확실하게 준비해 두고 미국 입국 후에는 빠르게, 해당 교육구의 학교 등록 절차를 잘 따르면 무리없이 원활하게 입학할 수 있는 것 같아요. 제 경험담이 미국으로 이주 후 아이의 공립 초등학교 입학을 준비하는 분들께 유용한 정보가 되었길 바라면서 글을 마칠게요! 💙 혹시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아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 알려드릴게요! 😊

 

 

라스베가스 공연 추천 🎭 어웨이크닝(Awakening) 쇼 관람 후기 & 예매 TIP!

 

라스베가스 공연 추천 🎭 어웨이크닝(Awakening) 쇼 관람 후기 & 예매 TIP!

안녕하세요 집밥앨맘입니다! 12월 31일 밤을 카운트다운과 불꽃축제로 맞이했던 앨리스네 가족은 라스베가스에서 새해 첫날을 보내는 특별한 방법으로 쇼 관람을 선택했었답니다! 🥂🎆 여러

jibbobalmom85.tistory.com

미국 서부 여행, 라스베가스 근교 후버 댐(Hoover Dam) 당일치기 투어

 

미국 서부 여행, 라스베가스 근교 후버 댐(Hoover Dam) 당일치기 투어

안녕하세요 집밥앨맘입니다. 라스베가스에서 조금만 벗어나면 자연과 역사, 엔지니어링의 경이로움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는 곳이 있답니다. 바로 미국 서부 최대 규모의 댐, 후버 댐(Hoover Dam)

jibbobalmom85.tistory.com

 

반응형